Selasa, 23 April 2019

아시아나 지원에 1조6천억 투입 - 매일경제

◆ 아시아나에 1.6조원 투입 ◆

정부가 아시아나항공에 영구채 매입 5000억원, 한도대출 8000억원 등 총 1조6000억원의 패키지 금융지원을 결정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에 총 1조6000억원을 투입해 자본을 확충하고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아시아나항공 영업 상황이 양호하고 대주주가 인수·합병(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 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회사도 수익성 낮은 노선을 폐쇄하는 등 경영개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올해 안에 계약 체결을 목표로 M&A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지원은 산은과 수출입은행이 7대3 비율로 분담해 이뤄질 예정이다. 영구채 5000억원 발행이 완료되면 아시아나항공 부채비율이 눈에 띄게 개선된다. 한도대출 8000억원과 보증한도 3000억원은 마이너스통장 격으로 마련된 안전 장치다.

산은 관계자는 "이번 금융지원은 `매각`에 방점을 두고 이뤄진 것"이라며 "영구채 발행이 완료되면 아시아나항공 부채비율은 여타 항공사보다 낮은 700%대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산은은 영구채 주식 전환 옵션, 드래그 얼롱(동반매각요청권) 조항 등 매각 불발에 대비해 안전장치를 이중, 삼중으로 갖췄다고 밝혔다. 연내 매각 불발 시 채권단이 구주 전체 매각 조건을 구주 일부 매각이나 구주 매각 조건 완화로 제안해 진행할 수도 있다.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하는 주체는 금호산업이다. 채권단과 금호 측은 이날 금융지원 및 매각에 대한 특별약정을 체결했다.

매각 주간사 선정 작업에도 곧바로 착수한다.

금호산업은 최대한 진정성을 갖춰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나서고, 올해 12월 말까지는 매매 계약 체결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인천~하바롭스크, 인천~사할린, 인천~시카고 등 3개 노선에 대해 9~10월부터 운휴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노선 구조개편 등 수익성 개선을 통해 이른 시일 내에 매각 절차를 완료할 수 있도록 협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전경운 기자 / 이승윤 기자 / 문재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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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23 08:55:49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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