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ggu, 03 November 2019

“대한항공·아시아나 운임 비싸 경쟁력 취약…노선 확장을” - 한겨레

다국적 컨설팅업체 분석

“홍콩 등 외국 항공사보다 운임 높아
수익성은 낮아 노선 확대 어려워
인천공항 환승 하락으로 이어져
정부 항공사 지원·새 노선 창출 필요”
그래픽_김승미
그래픽_김승미
“한국의 양대 국적기는 고비용 구조로 외항사 대비 운임 경쟁력이 취약하다. 매우 낮은 이익률과 높은 부채비율로 자체적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중장기 항공산업 및 인천공항 경쟁력 강화 방안’ 보고서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문제점을 이렇게 요약했다. 인천공항공사의 의뢰를 받은 다국적 컨설팅업체인 ‘에이티(AT)커니’가 올해 8월에 작성해 제출한 ‘대외비’ 문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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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한겨레>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호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을 통해 입수한 보고서를 보면, 인천공항 수요에도 영향을 미치는 국내 대형항공사(FSC·Full-Service Carrier)의 국제 경쟁력엔 상당한 취약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공항도 낮은 정시 운항률 등의 문제점이 지적됐다. 우선 양대 국적기의 비싼 운임 문제가 거론됐다. 마닐라~뉴욕 노선의 왕복 운임(올해 7월 기준)은 대한항공이 139만5천원, 아시아나가 137만9천원이었지만, 홍콩항공과 중국 동방항공은 각각 89만2천원과 85만1천원이었다. 로스앤젤레스~호치민, 인천~베이징 등 다른 전략 노선에서도 외항사 운임이 우리 대형항공사에 견줘 최대 42%나 저렴했다. 수송 경쟁력도 열세였다. 글로벌 대형항공사는 평균 104곳을 취항하고 있었지만 대한항공은 99곳, 아시아나는 75곳으로 평균에 못 미쳤다. 항공기 수는 대한항공 168기, 아시아나 84기로 평균(381기)에 턱없이 모자랐다. 재무지표는 더욱 심각하다. 최근 3년간 평균 영업이익률은 대한항공이 7%, 아시아나가 3%에 그쳤지만 일본항공(14%)과 에어차이나(11%)는 10%를 넘겼다. 부채비율은 일본항공이 71%, 에어차이나가 189% 수준이었지만, 대한항공은 819%, 아시아나 895%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보고서는 “양대 국적기는 장거리 노선 확대를 통한 네트워크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나 낮은 수익성으로 투자 여력을 상실한 상황”이라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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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은 정시 운항률이 66.9%로 일본 나리타공항(81.8%)과 싱가포르 창이공항(80.6%)에 크게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과 도심 거리가 멀어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도 약점으로 지적됐다. 보고서는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입지 약화를 우려하며, “(동북아) 주변국에 견줘 항공사와 공항의 전반적 경쟁력이 미흡한 게 환승 점유율 하락의 핵심 원인”이라고 짚었다. 실제 전략 노선인 북미~동남아 노선의 인천공항 환승 점유율은 2014년만 해도 18.4%로 동북아 공항 중 1위였으나 지난해엔 14.8%로 하락해 타이베이공항과 홍콩공항에 뒤진 3위로 밀렸다. 일본~동남아 노선은 5.4%에서 3.1%, 중국~북미 노선은 7%에서 2.3%로 줄어들었다. 이에 새 노선 창출과 기존 노선 확장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제시됐다. 신규 취항이 가장 시급한 곳 1위는 말레이시아 페낭이었다. 캐나다 캘거리, 미국 뉴욕(뉴어크 공항), 헝가리 부다페스트 등도 함께 거론됐다. 노선 확장이 필요한 곳 1~3위는 모두 일본 지역이었다. 또 항공기 도입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 조종사·정비사 양성 지원 등 정부 차원의 항공산업 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안도 뒤따랐다. 안호영 의원은 “항공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 지원과 함께 양대 국적 항공사의 자구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태규 기자 dokbul@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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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15624.html

2019-11-03 10:35:09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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