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at, 07 Juni 2019

[사설] 르노삼성 노조원들의 '파업 항명' 의미 - 중앙일보 모바일

노조가 전면파업을 선언한 르노삼성에서 이변이 일어났다. 파업 선언(5일) 이후 첫 번째 근무일인 어제, 노조원들의 66%가 집행부 지침을 거부하고 출근했다. 일부 생산 차질은 불가피하지만, 공장 가동 자체는 무리 없는 수준이다. 자동차업계 노사 분규 역사에서 기록될 만한 진풍경이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6월부터 극심한 진통을 겪어 왔다. 최근까지 62차례 부분 파업이 이어졌고, 1만4300대 생산 차질과 280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지난달 겨우 잠정합의안이 도출됐지만, 전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돼 결국 창사 이후 최초의 전면 파업에까지 이르렀다.
 
노조원들의 ‘파업 항명’ 이유는 명확하다. 회사가 위기에 처했는데도 합리적 대화보다 무리한 투쟁으로 일관하는 노조 집행부 행태에 대한 염증의 표시다. 회사가 있어야 노동자도 있다는 상식이 발휘된 결과이기도 하다. 노사 잠정합의안이 부결되긴 했지만, 반대표는 51.8%에 불과했다. 생산직 사이에서는 오히려 찬성이 더 많았다. 그만큼 조기 타결 기대가 만만찮았다. 이런 분위기에서 지도부가 전면파업을 결정하자 당황해 하는 노조원들이 많았다고 한다.
 
노사 분규가 길어지면서 르노삼성 경영은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다. 내수 부진까지 겹치면서 올 1∼5월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생산량은 전년보다 35% 이상 감소했다. 노사 분규가 계속될 경우 수출용 신차 물량이 르노 스페인 공장으로 넘어갈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현실화되면 회사 존폐를 걱정해야 할 상황에 몰릴지 모른다.
 
승차 공유와 미래차 개발 등으로 변혁기를 맞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최대 화두는 일자리다. 엊그제 외신에서는 르노그룹과 피아트크라이슬러(FAC) 간의 합병 추진이 무산됐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그 이유 중 하나가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노조의 반대였다. 이 때문에 르노 본사가 르노삼성 부산공장에 대해 강경한 자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우려 섞인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그런데도 노조는 파업 참가횟수에 따른 타결금 차등 지급 같은 무리한 요구를 굽히지 않는다. 노조원들의 파업 항명 의미를 잘 읽어서 집행부가 현명한 판단을 내리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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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news.joins.com/article/23491144

2019-06-07 15:20:06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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