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르노삼성 부산공장 생산라인이 멈춰 섰다. 지난해 10월부터 8개월간 최장 기간 파업을 벌인 르노삼성 노조는 6개월 만에 다시 파업을 예고했다. 다음주 임시 총대의원회의를 열고 파업 수위와 시기를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 제공 = 르노삼성]](https://file.mk.co.kr/meet/neds/2019/12/image_readtop_2019_1046188_15762274194013329.jpg)
![사진설명](https://img.mk.co.kr/main/2015/mk_new/ic_arrow_top.gif)
경북 경주 외동산업단지에서 자동차용 시트를 생산하는 B사 관계자는 "산단에 입주한 기업들의 상황이 형편없다"며 "현대자동차 주력 차종에 부품을 납품하는 업체와 그렇지 않은 업체의 분위기는 극과 극"이라고 토로했다. 외동산단은 현대차 울산공장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가 주로 입주해 있다.
연 400만대 자동차 생산 체제가 붕괴될 위기에 빠지면서 부품 업계에서도 공멸에 대한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완성차 업체 7개와 직접 거래하는 1차 협력업체는 831개로, 이 중 574개(69.1%)가 3개년도 평균 매출액이 1000억원 이하인 중소기업이다. 특히 종업원이 300인 미만인 소규모 사업장이 656개(78.9%)에 달해 생산절벽에 대비한 대책 마련이 여의치 않다. 2015년부터 4년 연속 국내 자동차 생산이 줄어들면서 부품 업체들도 함께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협력업체는 2015년 883개에서 2018년 831개로 줄었고, 같은 기간 매출 역시 75조2581억원에서 71조4423억원으로 3조8000억원 이상 감소했다. 국내 자동차 생산 물량 감소로 인해 부품 업체 파업과 도산이 점차 현실화하고 있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생산절벽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시설자금 대출, 금융기관 차입금 만기 연장 등 정부의 자금 지원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원본사이즈 보기](https://img.mk.co.kr/news/2013/bt_news_zoom.png)
![](https://file.mk.co.kr/meet/neds/2019/12/image_readmed_2019_1046188_15762274194013328.jpg)
르노삼성은 올해 가까스로 16만대 생산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내년에는 15만대조차 생산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체 생산량 중 약 절반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의 위탁생산이 내년 3월 종료되는데, 이를 대체할 만한 모델이 없기 때문이다. 올해 초 닛산의 캐시카이 물량을 확보하는 데 실패하고 유럽 수출용 XM3로 눈을 돌렸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 쌍용차는 주력 수출 시장인 러시아와 중국에서 차질을 겪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현대·기아자동차에 밀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가 줄어들고 있다. 쌍용차의 올해 1~11월 완성차 수출 실적은 2만2661대로 1년 새 22% 이상 급감했다. 한국GM은 내년 트레일블레이저 양산을 앞두고 있지만 쉐보레의 유럽 철수, 노사 갈등, 트랙스 물량 감소 등으로 반등이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최근 SUV 등 프리미엄 자동차 생산이 늘면서 물량은 줄었지만 실적이 개선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 들어 11월까지 국내 자동차 수출 물량은 22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2% 줄었지만, 수출금액은 392억달러로 오히려 5.9% 늘었다.
한편 이달 말 일몰되는 개소세 인하 혜택도 국내 자동차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개소세 인하는 지난해 7월 시행 후 6개월씩 두 차례 연장되며 1년6개월간 적용됐지만, 일몰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현재까지 추가 연장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결국 내년에 개소세가 3%에서 5%로 인상된다면 자동차 소비심리가 다시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 = 박동민 기자 / 울산 = 서대현 기자 / 서울 = 박윤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s://news.google.com/__i/rss/rd/articles/CBMiOGh0dHBzOi8vd3d3Lm1rLmNvLmtyL25ld3MvYnVzaW5lc3Mvdmlldy8yMDE5LzEyLzEwNDYxODgv0gE6aHR0cHM6Ly9tLm1rLmNvLmtyL25ld3MvYnVzaW5lc3Mvdmlldy1hbXAvMjAxOS8xMi8xMDQ2MTg4Lw?oc=5
2019-12-13 08:56:59Z
52782057098561
Tidak ada komentar:
Posting Komen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