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asa, 11 Februari 2020

윤석헌 금감원, 손태승 사퇴압박용 꼼수?...우리은행 '비번 무단변경' 정보누설 '신경전' - 포쓰저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왼쪽)과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자료사진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우리은행의 고객 휴면계좌 비밀번호 무단 변경 사건과 관련해 금융감독원과 우리은행의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같은 사실을 자체 감사에서 발견해 금감원에 자진 고지했다고 하는 반면 금감원은 그런 보고를 받은 적이 없고 감사과정에서 발견했다는 입장이다.

비밀번호가 무단 변경된 계좌 수도 우리은행은 2만여건이라고 하는 데 비해 금감원은 4만건에 달한다고 주장한다.  

11일 우리은행 측은 "2018년 7월 자체 감사를 통해 일부 영업점 직원들이 고객의 인터넷·모바일뱅킹 휴면계좌 비밀번호를 동의 없이 무단으로 바꿔 활성계좌로 전환한 사실을 적발했다"면서 "같은 해 10월 금감원의 경영실태평가 때 자체 적발한 사실을 미리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비밀번호 무단 변경 계좌 수에 대해선 "의심 사례 4만 건이 자체 감사에서 발견됐는데 확인 결과 이 가운데 2만3000 건만 무단 변경 사례로 판명됐다"고 했다.

하지만 금감원은 우리은행의 보고는 없었다고 일축했다.

적발된 무단 변경 건수도 4만 건이고, 금감원이 우리은행에 대한 경영실태평가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해당 사건을 적발했다는 것이다.

금융회사가 금융사고를 발견한 뒤 이를 감독당국에 기한 내 보고하지 않았다면 이는 감독규정 위반이다.

1년 넘게 지난 이 사건이 최근에야 언론을 통해 알려진 것을 두고는 금감원이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의 퇴진을 압박하려고 일부러 정보를 흘렸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관련해 금감원이 ‘무리한 제재’라는 여론을 의식해 손 회장에게 추가적인 타격을 가하려고 불리한 정보를 언론에 흘리는 '꼼수'를 부렸다는 것.

손태승 회장은 금감원의 '중징계'에도 불구하고 행정소송 제기 등으로 시간을 벌면서 3월 주주총회에서 차기 회장 연임을 강행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하지만 금감원이나 우리은행 모두 이같은 사실을 1년 이상 쉬쉬하며 고객에 대한 책임을 방기한 것은 마찬가지라는 지적이 인다.  

우리은행은 피해 고객들에게 비밀번호 무단 변경 사실을 알리기로 하고 고지 방법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이 발생한 지 1년이 넘은 시점에서 고객에게 피해 사실을 알리는 셈이어서 '뒷북 고지'라는 비판이 나온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해당 사건에서 고객 정보 유출은 없었다"며 "고객 통지 여부는 법률적인 검토가 필요했다"고 했다.

금감원도 사실을 인지하고도 1년이 넘도록 우리은행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에 고의적인 축소 ·은폐 의혹마저 제기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검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비공개가 원칙”이라며 “현재 확인된 사안에 대해 자료를 모아 정리하고 있으며, 관련 법률을 검토하는 과정에 있다”고 했다.

비밀번호 무단 변경 건의 제재심의위원회 상정 여부에 대해선 “아직 결정된 내용은 없고, 정확한 일정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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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1 08:53:00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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