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btu, 01 Februari 2020

[아하] 변동성 없는 스테이블코인, 투자가치 있을까 - 중앙일보

아하 AHA

[출처: 셔터스톡]

 

[aha! 블록체인] Q>스테이블코인은 기존 법정화폐처럼 변동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스테이블코인에 투자할 이유가 있나요? 테더의 경우 달러와 1:1 고정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도 거래량이 엄청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무슨 가격 가치로 인해 투자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스테이블코인의 경우 가격 변동성이 적다는 점이 오히려 투자 가치를 높이는 측면이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에 있어 스테이블 코인으로 투자금을 운용할 경우 법정화폐보다 송금 시간이 적게 들고 수수료 비용이 저렴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블록체인을 활용한 보안성과 거래 내역의 무결성·신뢰성·투명성이 담보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테이블코인이 아닌 암호화폐 가격의 급등락에 대응하는 헤지(hedge) 수단으로 스테이블코인이 활용되고 있죠. 테더의 거래량이 높은 이유도 암호화폐 가격이 급등락할 때 바로 대응할 수 있는 투자처가 테더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법정화폐에 비해 국경이 없고 암호화폐 거래소에 최적화된 테더를 달러 대신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테이블코인은 다른 암호화폐와 동일한 투자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법정화폐가 국제 시황 및 환율에 따라 적은 변동성을 보이는 것처럼, 스테이블코인도 시세 차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래소에서 종종 일어나는 ‘프리미엄’문제가 그렇습니다. 장기적으로 암호화폐 시세는 동일하게 맞춰지지만, 일시적으로 시세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국내 암호화폐 시장에서 흔히 말하는 역프(역프리미엄)이 1~2% 정도 발생한다면, 해외 거래소로 스테이블코인을 전송해서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국내에 프리미엄이 발생했을 때 해외 거래소의 스테이블 코인을 매수해 국내 거래소에 매도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암호화폐 생태계가 발전하면서 디파이(Defi)를 활용한 이자 보상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디파이 프로젝트로 유명한 메이커다오(MakerDAO)는 스마트 콘트랙트에 따라 자금을 예치한 만큼 그에 맞는 이자를 지급합니다. 스테이블코인인 다이(Dai)를 이용해서 말이죠. 이처럼 스테이블코인을 통한 투자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글은 블록체인 지식 커머스 플랫폼 ‘아하(Aha)’ 블록체인 분야 Q&A 가운데 빨간양말님의 질문과 비트코인캐시님, 그레이님, erc20님, 메로나님, 천량아님, 멋쟁이신사님의 답변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원문 : https://www.a-ha.io/questions/4f307f7a07407598aeac17f3f36f0e68

Let's block ads! (Why?)


https://news.google.com/__i/rss/rd/articles/CBMiJ2h0dHBzOi8vbmV3cy5qb2lucy5jb20vYXJ0aWNsZS8yMzY5NTUxONIBAA?oc=5

2020-02-01 15:03:57Z
CBMiJ2h0dHBzOi8vbmV3cy5qb2lucy5jb20vYXJ0aWNsZS8yMzY5NTUxONIBAA

Tidak ada komentar:

Posting Komentar